티스토리 뷰

 

 

 

중국이 반서방 연대 강화 선언?!

 

 

 

2025년 9월 1일, 중국 톈진에서 제25차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가 성대하게 막을 올렸습니다.

시진핑 국가주席이 직접 회의를 주재하며 양자 및 다자 회담을 활발히 진행했어요.

이번 회의엔 무려 20여개국 정상과 10개 국제기구 대표까지 모여들었죠.

아시아와 유라시아를 잇는 대규모 협력의 장이 펼쳐진 겁니다.

러시아, 인도 등 주요국 정상들의 참석으로 국제사회의 시선이 집중됐습니다.

 

 

 

이번 정상회의의 핵심은 바로 '톈진 선언' 채택이었어요.

참가국들은 냉전적 사고방식, 집단 대립, 괴롭힘 행위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중국은 각국의 발전 권리를 존중하라며 서방의 간섭에 대항하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죠.

트럼프 정부 이후 강화된 제재와 관세 전쟁이 국제경제에 미친 부정적 영향까지 언급했어요.

결국 SCO가 미국 중심의 글로벌 질서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던진 셈이네요.

 

 

 

시진핑 주석은 SCO를 세계 최대 지역기구로 성장시켰다고 자평하면서, 더욱 실질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안보와 경제 분야의 신규 조직 신설을 공식 제안했고, 향후 10년(2026~2035) 발전계획까지 구체적으로 밝혔어요.

SCO 회원국들은 금융, 무역, 안보 등에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서방의 경제 제재에 효과적으로 맞서고 무역전쟁에 함께 대응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거죠.

국제 경제 질서의 다극화를 노린 전략적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이번 회의의 위력을 보여주는 건 바로 참석한 면면들이었어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 인도의 모디 총리, 이란 대통령 등 주요국 정상들이 대거 참석했거든요.

이들은 미국과 서방국가에 맞선 공동 연대를 다지고, SCO 공동체 강화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책임론 등 서방 입장에 맞서는 발언들도 공개적으로 나왔죠.

중국과 러시아를 축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이 더욱 공고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함께 이야기 나눠요 💬😊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이 큰 힘이 됩니다 💪✨

 

 

 

 

------

요약정리

------

 

 

❏ 제25차 SCO 정상회의 개최

2025년 9월 1일 중국 톈진에서 시진핑 주석이 주재하여 20여개국 정상과 10개 국제기구 대표가 참석한 대규모 회의가 개최되었다.

 

❏ 톈진 선언 채택

참가국들이 냉전적 사고방식, 집단 대립, 괴롭힘 행위에 반대하며 서방의 간섭에 대항하는 입장을 공식 선언하고 미국 중심의 글로벌 질서에 도전장을 던졌다.

 

❏ 협력 강화 방안 제시

시진핑 주석이 안보와 경제 분야의 신규 조직 신설을 제안하고 향후 10년(2026~2035) 발전계획을 발표하며 금융, 무역, 안보 분야의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 주요국 정상 참석

러시아 푸틴 대통령, 인도 모디 총리, 이란 대통령 등 주요국 정상들이 참석하여 미국과 서방에 맞선 공동 연대를 다지고 SCO 공동체 강화 의지를 확인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